본문 바로가기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흐른다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너를 만나는시간

don't worry be happy 2021. 12. 7.

시간이 해결하지 못하는 인간의 삶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가던 시기 뉴올리언스에 전쟁으로 자식을 잃은 아버지가 거꾸로 가는 시계를 만든다. 시간을 되돌려 아들이 살아 돌아오길 바라면서 말이다. 어느 날 노인의 얼굴로 남자아이가 태어난다. 그의 어머니는 출산 중 사망하였고, 아기의 얼굴을 본 아버지는 요양원에 아기를 버리고 간다. 요양원에서 일하는 퀴니는 아이에게 벤자민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아들처럼 여기고 키운다. 

 

퀴니는 벤자민을 사랑으로 키우며 잘 성장하도록 도운다. 벤자민은 나이가 들수록 젊어지는 사람이었다. 휠체어에 의지하던 벤자민은 자신의 발로 걸으며 세상으로 나아간다. 어느 날 할머니와 함께 따라온 손녀 데이지는 벤자민과 친구가 된다. 60살 노인의 모습이지만 마음은 12살인 벤자민과 즐겁게 시간을 보낸다. 데이지의 할머니는 벤자민과 친해지지 말라고 한다. 하지만 데이지와 벤자민은 우정을 쌓아간다. 시간이 흘러 벤자민은 젊어지고 데이지도 성숙한 숙녀가 되어 비슷한 나이가 되었다.

 

벤자민은 더 넓은 세상을 보기 위해 배의 선원이 되기로 한다. 퀴니는 벤자민을 말렸지만 결국 벤자민을 응원한다. 떠나는 벤자민을 슬프게 생각했던 데이지도 응원을 했다. 배를 타며 많은 일들을 격게 된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전쟁을 격기도 하고 말이다. 우여곡절 끝에 목숨을 건진 벤자민은 집으로 돌아왔다. 더욱 젊어진 벤자민을 보고 놀란 퀴니는 안도를 하며 벤자민을 맡아주었다. 유명한 댄서가 된 데이지와 벤자민은 호감은 있었지만 여러 오해들로 인하여 연인으로 되지는 못하고 있었다.

 

데이지는 불의의 사고를 당하고 더 이상 춤을 출수 없게 되었다. 우울해하는 데이지에게 벤자민이 다가간다. 그리고 둘은 사랑하게 된다. 데이지와 벤자민은 결혼을 하고 집을 구해 행복하게 살아간다. 아이를 임신하게 되지만 벤자민은 미래를 생각하며 불안해한다. 자신의 병 때문에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었다. 벤자민은 결국 아이와 데이지에게 부담이 되지 않기 위해 떠난다. 

 

세월이 흘러 데이지는 재혼을 하고 나이도 제법 든 중년이 되었다. 어느 날 데이지는 한 통의 전화를 받고 급히 복지시설로 간다. 그곳에는 어린아이의 모습을 한 벤자민이 있었다. 어린아이의 모습으로 앉아 있는 벤자민은 데이지를 알아보지 못한다. 왜냐하면 치매에 걸렸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벤자민을 그냥 두고 떠날 수 없던 데이지는 벤자민을 보살피게 된다.  노부인과 어린아이로 다시 만난 데이지와 벤자민은 할머니와 손자처럼 사랑스럽게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벤자민은 갓난아기가 되어 있었고, 데이지의 품 속에서 숨을 거둔다.

 

부모의 존재

벤자민은 어릴 때 버려 저 부모의 존재를 알 수가 없었다. 퀴니가 지어준 벤자민이라는 이름으로 살아왔다. 벤자민이 의 모습이 60대 이고 실제 나이는 10대 중반 일 때, 벤자민의 친아버지가 벤자민 주위를 몰래 따라다닌다. 아버지는 벤자민에게 접근하고 친구가 되고 싶어 한다. 시간이 흘러 20대 가 되었을 때 비로소 그가 자신의 아버지라는 것을 알게 된다. 충격을 받은 벤자민은 아버지를 멀리 한다. 하지만 외로이 지내는 아버지를 보며 마음을 열게 된다. 벤자민은 아버지의 성을 따라 자신의 이름을 벤자민 버튼이라 부르기로 한다. 벤자민은 아버지를 용서하고 부모의 존재를 감사하게 여기게 된다.

 

운명과 기회

한 사람의 긴 일생을 보여주는 영화이다. 퀴니는 벤자민에게 '일생을 바꿀 기회는 사람에게 몇 번 찾아온다'라는 말을 해준다.  벤자민은 일생을 바꿀 몇 번의 기회가 왔었다. 데이지를 만났을 때, 배를 타고 선원이 되었을 때가 벤자민에게는 일생을 바꿀 기회였을 거다. 데이지를 만나서 결국에는 사랑을 하게 되고 아이까지 낳게 된다. 그리고 배을 타고 선원이 되어 많은 경험을 하며 성숙해지게 된다. 사람은 자신은 모르지만 일생을 바꿀 기회를 마주하게 된다. 그 당시는 몰라도 시간이 흘러 생각해보면 알게 된다. 처음부터 평범하지 않게 태어난 벤자민은 보통 사람들이 격지 못하는 삶을 살지만, 벤자민이 마주하는 운명들은 보통 사람들이 마주 하는 운명들처럼 사랑과 일과 행복을 경험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