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더 - 믿기지 않는 기적 그리고 희망

don't worry be happy 2021. 12. 2.

기적을 만드는 사람 이야기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야기. 우주를 무척 좋아하는 10살 소년 '어기'는 남들과는 다른 외모를 가지고 있다. 선천적으로 안면윤곽 기형이라는 병을 가지고 태어나 27번의 성형수술을 거치며 일반적이지 않은 외모를 가지고 있다. 유쾌하고 명석함을 갖춘 어기는 크리스마스 대신 핼러윈데이를 가장 좋아한다. 모두가 자신의 모습을 감추고 즐기는 축제이기 때문이다.

어기는 10살까지 홈스쿨링으로 교육을 받았다. 하지만 어기의 부모님은 이제 학교를 보내려 한다. 세상 밖으로 나가는 연습을 해야 할 거 같아서 이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의 모습 때문에 세상 밖으로 나가기가 자신이 없는 어기는 부모님과 누나의 응원으로 용기를 내어 학교를 가게 된다.

처음으로 헬멧을 벗고 세상에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용감하게 세상으로 나왔지만 어기의 외모는 모두에게 화젯거리가 되고 그런 사람들의 시선에 어기는 상처를 받게 된다.

하지만 어기를 도와주는 부모님과 누나 그리고 선생님 덕분에 점점 자신감을 가지고 친구들을 대하며 적응을 한다. 어기는 홈스쿨링 덕분에 다른 아이들보다 학교 수업에 훨씬 잘 적응해 나가고 성격이 좋아서 같은 반 친구 잭 월이라는 친구가 호감을 가지고 친해지게 된다.

둘은 절친이 되고 서로의 집을 오가며 친하게 지내게 된다.

그러던 중 핼러윈데이 축제날 어기는 큰 충격을 받는 현장을 목격한다. 어기의 가장 친한 친구 잭 월이 어기에 대한 험담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너무 큰 상처를 받은 어기는 집에 와서 자책과 괴로움을 느낀다. 가족들의 위로에도 괴로움은 없어지지 않았다. 힘든 상황 속에서 자신의 마음을 열고 친구가 된 잭 월에게 배신을 당한 것 같은 기분에 어기의 상처는 컸다. 어기는 잭 월과 더 이상 아는 척도 하지 않고 처음처럼 외톨이가 되어 학교들 다니게 되었다.

평소 어기를 눈여겨보던 서머라는 여자아이가 어기에게 먼저 다가가 인사를 한다. 이미 친구에게 배신을 당한 어기는 서머의 접근이 의심이 간다. 하지만 서머의 진심을 느끼고 서머와 친하게 지내게 된다.

서머와 친하게 지내는 어기를 보면서 잭 월 또한 상심에 빠진다. 잭 월은 어기와 친구가 된 이유가 처음에는 진심이 아니었지만 시간이 지나 친하게 된 후 진심으로 어기를 친구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잭 월은 어기를 괴롭히는 친구와 싸움까지 하며 어기에 대한 진심을 보여주려 노력한다.

 

편견

타인의 감정과 의견, 처한 상황과 처지에 대해서 같이 느낄 줄 아는 능력을 공감이라고 한다. 어기가 학교에 갔을 때 어기를 진심으로 공감해 주는 친구들은 없었을 것이다. 그저 이상한 외모의 아이가 우리 학교에 왔다고 생각하고 피하고 친해지고 싶지 않다 생각할 뿐이 었을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어기와 이야기를 하고 어떠한 활동 등을 하며 소통을 하면서 친구들은 어기에 대해 알게 되고 외모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어기와 공감을 하는 진정한 친구가 된다.  편견과 차별을 없애기 위해서는 공감이 필요하다. 어기와 친구가 된 친구들은 공감능력이 좋거나 문제가 없는 친구들이다. 하지만 어기를 괴롭히던  줄리안이라는 아이는 공감 능력이 부족한 아이 같았다. 줄리안의 부모님이 나왔을 때 부모의 태도를 보며 공감능력도 교육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사람은 모두 다르다. 하지만 친구가 되고 부부가 된다. 사람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공감 능력이 중요하다.  자신들과 다르다고 편견을 가지고 배척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편견과 차별에 대해 가슴 아프게 느끼게 될 것 같다. 그러한 일이 언젠가는 발생할 수 도 있다고 생각한다면, 평소 나와 다르다고 편견을 가지고 차별을 하던 자신의 모습을 반성하며 최소한 그들과 소통을 하며 알아가 보는 게 먼저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버팀목

사람이 힘이 들면 기댈 곳이 필요하다. 어린아이가 버틸 곳은 바로 부모 또는 가족이다. 어기를 좋은 아이로 키운 것은 그의 부모님과 누나이다. 어기가 중심이 된 가족들의 생활 속에서 가족들의 희생이 느껴진다. 사랑과 정성을 담아 어기를 보살피고 교육시켜준 덕 분에 어기가 세상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마음의 힘을 키워 줬다고 생각한다. 세상 밖 에서의 버팀목은 학교의 선생님과 교장 선생님이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어기와의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준다. 원더라는 단어 뜻은 기적이다. 영화의 제목처럼 어기가 세상 밖으로 나오는 기적이 이루어졌다.

기적이 이루어지는 데는 가족들과 따듯한 마음의 선생님들과 친구들의 도움이 어기에게 용기를 주고 그 용기가 기적을 만들었다.

댓글